조회 수 267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직접 체험하는 안전 교육이 필요하다

-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다녀와서

 

: BLISS(일과건강 대학생 기자단)

 

1995428일 대구의 상인동에 대구 도시철도 1호선 공사 중 가스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리고 2003218일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해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대구에는 각종 안전 사고가 이어졌다. 이른바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대구에는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가 설립됐다.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체험교육을 통해 시민의 안전의식과 재난 대응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다.

테마파크.jpg


 

지난 10월 일과건강 대학생 기자단 BLISS는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를 방문해 정현관(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교육담당자)의 인솔 아래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그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특히 겨울철 화재사고가 빈번한 만큼, 화재사고 발생시 대처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소화기 사용법만 알아도 대형사고 방지할 수 있어

발화 초기 5분의 골든타임을 지킨다면 화재가 대형사고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전국민이 소화기 사용법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올해 초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화기를 사용해봤다는 응답이 여성은 9.2%, 남성은 20.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화기 사용법을 안다는 비율은 여성은 8.5%, 남성은 40.2%에 불과하다. 특히 남성의 경우 군복무와 예비군 훈련을 통해 소화기 사용법을 배운 것으로 드러났다.


옥내 소화전 사용방법

옥내소화전.jpg



1) 화재발생시 발신기 스위치를 눌러 주위에 화재를 알린다.

2) 소화전함을 연후, 관장(노즐)을 잡고 적재된 호스를 밖으로 꺼낸다.

3) 소화전밸브를 왼쪽으로 돌려서 개방한다.

4) 화재진화를 마치면 소화전 밸브를 잠근다.


 

화재 현장에서는 불보다는 유독가스나 연기로 인한 질식사 확률이 더 높은 만큼, 화재발생시 대처요령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1) 먼저 가족과 이웃에게 화재상황을 신속히 알린다.

2) 소화기 등을 이용하여 초기소화에 힘쓴다.

3) 초기소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즉시 대피하고 119로 신고한다.

4) 방화문은 꼭 닫도록 한다.

낮은 자세로 젖은 수건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벽을 짚어가면서 대피한다.


 

완강기 사용법 제대로 알아야

완강기는 고층건물의 화재발생시 고정설치된 계단, 승강기 등의 피난설비를 사용하기가 곤란한 경우 창문이나 베란다 등의 외부로 통하는 부근에 설치하여 피난자의 하중에 의해 하강로프장치로 내려오는 기구이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소방법에 따라 완강기는 피난기구시설로 분류돼, 건축물 지상 3층부터 10층까지 의무 설치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현행법상 설치해야 한다고만 명시되어 있을 뿐 설치규정에 대한 근거가 없다. 게다가 시민들에게도 생소해, 제대로 사용법을 알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완강기 사용방법

완강기.jpg


1) 화재 또는 응급상황발생시 지지대를 설치하고,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후크를 안전하게 건다.

2) 아래를 확인하고 릴을 건물 밖으로 떨어뜨린다.

3) 벨트를 머리부터 뒤집어쓰고 뒤틀림이 없도록 겨드랑이 밑에 건다.

4) 고정링을 조절해 벨트를 가슴에 확실히 조인다.

5) 지지대를 창밖으로 향하게 한다.

6) 발부터 창밖으로 내민다. 두 손은 건물 외벽을 향해 뻗치고 안전하게 내려간다.


테마파크_01.jpg


BLISS조가 테마파크를 방문할 당시, 울산의 한 유치원에서 견학을 와 있었다. 인솔자는 울산에는 작은 소방서에서 실시하는 안전 체험 밖에 없다다양한 안전 체험을 어렸을 때부터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이 곳에 오게 되었다고 말했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관계자는 안전에 대한 가장 좋은 교육은 직접적인 경험이다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하고, 생활 속에서 안전을 습관화하여 좀 더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전했다. 안전의식은 자연스러운 경험을 통해 습관이 형성되어야 생활화 할 수 있다. 이 간튼 안전 교육이 전 국민에게 필요한 이유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는 

2003218일 대구지하철 화재참사를 계기로 안전체험장 건립이 절실히 요구되어, 대구광역시에서 총 303억을 투자하여 설립했다.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실질적인 체험교육을 통해 시민의 안전의식과 재난 대응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2008년에 본관이 설립된 후, 2013년에 본격 실생활에 필요한 안전 예방을 위해 2관이 추가적으로 설립되었다. 본관에는 지하철안전 전시관, 생활안전 전시관, 방재미래관, 미래안전 영상관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재난 시 대피 및 행동 요령을 체험학습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각종 행사 활용공간으로 98석 규모의 다목적영상실이 구성되어 있다. 2관에는 옥내 소화전과 농연, 완강기 체험, 심폐소생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법을 체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야외 전시시설로 소방차량 포토존 구성, 우리나라 소방의 역사를 요약한 119 패널, 교통안전체험을 할 수 있으며, 방문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로 운동장(족구장, 풋살장) 등을 무료로 개방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는 동북아시아 최대 규모로 연 평균 13만 명으로, 설립 이후 8년 동안 약 95만 명에 달한다.


?

활동포커스

일과건강이 집중 활동하고 있는 분야 입니다.

  1. 감정노동자 보호 버리고 노동개악법 밀어붙이는 고용노...

    감정노동자 보호 버리고 노동개악법 밀어붙이는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인가? 글 : 한인임 (일과건강 사무처장) 2014년 12월에 고용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 혁신 마스터플랜」을 제출하고 여기에서 2015년 중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에서 이러한 사업계획을 제출한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이미 2014년 언론을 뜨...
    Date2016.01.10 Category감정노동
    Read More
  2. 비밀을 없애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은 계속된다.

    비밀을 없애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은 계속된다. -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글 : 현재순 (일과건강 기획국장) 2012년 구미불산누출사고 이후 올바른 화학물질관리와 지역사회알권리 보장확대를 위한 활동이 시작됐다. 2014년 3월 27개 단체가 참여해 ‘알권리보장을 위한 화학물질감시네트워크(이하 감시네트워크)’를 발족하고, ▲ 지...
    Date2016.01.10 Category화학물질알권리
    Read More
  3. [대학생 기자단]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직접 체험하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직접 체험하는 안전 교육이 필요하다 -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다녀와서 글 : BLISS조 (일과건강 대학생 기자단) 1995년 4월 28일 대구의 상인동에 대구 도시철도 1호선 공사 중 가스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리고 2003년 2월 18일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해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
    Date2015.11.17 Category대학생 기자단
    Read More
  4. 울산시 화학물질 지역사회알권리조례 즉각 제정하라!

    울산 이수화학 불산누출 사고,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울산시 화학물질 지역사회알권리조례 즉각 제정하라! 글 : 현재순 일과건강 기획국장 노동자 5명 사망, 소방관 18명 부상, 주민 1만 2천명 병원검진, 212헥타르의 농작물 고사, 가축 4천여 마리 폐사, 주민보상액만도 380억원. 2012년 9월 27일은 우리나라 화학물질사고 역사상 전무후무한 참사로 기록...
    Date2015.11.17 Category화학물질알권리
    Read More
  5. [대학생 기자단] 열악한 버스기사 근무 환경 개선해야…

    열악한 버스기사 근무 환경 개선해야… 글 : 대학생 기자단 또바기조 지난 10월 18일 부산의 한 교차로에서 시내버스와 화물차가 정면 충돌해 버스기사와 승객 17명이 부상당했다. 이어 10월 21일에는 춘천에서 1톤 트럭이 시내버스를 들이받아, 12명이 부상을 입었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대중교통 버스의 사고는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
    Date2015.11.04 Category대학생 기자단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 47 Next
/ 47
Name
E-mail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